열사병 일사병 증상 응급처치 응급조치 핵심만!

열사병 일사병 응급처치 응급조치

서론

매년 항상 찾아오는 여름. 뜨거운 더위와 함께 일어나는 위험한 병으로 서서히 일어나는게 아니라 급하게 일어나다보니 증상을 미리알고, 알더라도 빨리 응급처치를 한다면 좋겠습니다.

열사병 일사병 증상

보편적으로 가장 먼저일어나는 증상 순서로 적습니다. 숫자에 많이 해당될수록 빠르게 응급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1. 고열 두통 및 어지러움을 동반한 메스꺼움(구토), 졸림
  2. 빠른호흡과 심박수(두근거림) 그리고 무력함
  3. 술에 취한듯 헛소리와 근육 경련

 

최대한 빨리 응급조치

당장 1분안에 병원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은 거의 없으니 응급조치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1. 일단 빠르게 환자의 위치를 그늘로 옮긴 후 주변사람을 손가락으로 지목(중요)하여 119에 신고해달라고 한다.
  2. 몸의 체온을 낮출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한다. (옷벗기기, 시원한 물이나 수건으로 목, 정수리, 겨드랑이, 가랑이 체온 내리기)
  3. 만약 환자가 의식이 물을 마실수 있는 정도라면 조금씩 빠르게 마시게 한다. 하지만 의식이없는데 억지로 물을 넣으면 위험합니다.

 

마무리

열사병, 일사병이 흔하고 더위가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절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합병증이 오고 만약에 무한증(땀이 나지 않는 것)의 증상까지 있다면 여러 장기를 손상시키는 굉장히 위험한 응급 상황이므로 즉각적으로 처치하지 못하면 매우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 본인 스스로도 증상이 보일 시에 스스로 응급조치를 할 수 있으니 이 정보는 꼭 상식적으로 꼭 알고 계셔서 예방해야 할 것입니다.